MAB seoul(이하 마브서울)은 스타일리쉬하면서도 고품질의 다양한 스포티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제안하는 프리미엄 스포츠 멀티 편집샵입니다.
스포츠는 이제 단순한 취미생활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잡았고,
스포츠웨어 또한 기존의 단순한 구조와 디자인에서 벗어나 사용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또 하나의 방식이 되었습니다.
편집샵의 성격상 서로 다른 다양한 브랜드들을 함께 소개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이들 브랜드의 개성이 서로 부딛히지않고 ‘마브서울’이라는 이름 아래 어우러져야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공간의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마브서울만의 탄탄한 이야기가 있어야했습니다.
마브 서울이 드러내고자하는 이야기는 굉장히 간결했는데요,
1.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적절한 디피공간과 휴식공간, 프라이빗공간을 가질 것.
2. 러닝 아카데미, 러닝클럽 물품보관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의 공간으로 활용될 것.
크게 이렇게 두가지 이야기를 공간에 녹여내야 했어요.
저희 라이프이즈로맨스(LIIR)는 각기 다른 기능과 브랜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면서 ‘마브서울’이 그려가고자 하는 브랜드의 방향성을 담아내기위해 ‘earth’라는 커다란 키워드를 중심으로 디자인을 풀어나갔습니다.
먼저, 공간 전체를 지배하는 메인 컬러는 ‘earth color’로 지정했습니다. Earth color란 말 그대로 흙색이라는 뜻이에요. 베이지와 카키,브라운 등을 포함하는 컬러로 대지나 흙, 바위, 모래 등을 연상시키는 컬러군을 어스컬러라고 통칭합니다.
거친 질감이 느껴지는 어스컬러로 실내 전반을 마감하였는데, ‘스포츠 브랜드 제품’의 특성상 자연적인 earth, nature 계열의 컬러가 바탕이 될 때 보다 더 제품의 성격이 잘 드러나고, 다양한 브랜드들의 제품이 함께 진열 되었을 때도 하나의 이야기 안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현장 상황상 연적색의 벽돌 외관을 그대로 살려가야했는데요. 때문에 실내외가 연결되어 보이는 입구쪽에서의 색 이질감을 최소화하기위해 수차례의 조색을 통해 마브서울만의 ‘mab earth color’를 완성 시켰습니다.
마브서울에 사용된 포인트 키컬러는 ‘그린’으로 설정했습니다. 여기에는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기존 ‘마브’ 라는 브랜드의 컬러 아이덴티티가 그린을 베이스로 구축되어 있었기 때문이었어요. 새로운 쇼룸 공간에서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죠. 다른 하나는 다양한 물성을 가진 ‘그린’컬러의 활용을 통해 어스컬러가 가진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함이었습니다.
‘마브 서울’이 추구하는 스포츠 편집샵의 아이덴티티는 본격적인 아웃도어 활동을 지원하는 목적에 머물지않고 일상과 아웃도어 스포츠의 경계를 허무는 역할에 있었기 때문에, 컬러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너무 어둡고 무겁거나 운동만을 목적으로 하는 느낌을 주지 않아야했어요. 그러기 위해 일상과 아웃도어의 경계를 허무는 구성을 시각화 하는 방법을 오랫동안 고민했죠.
결론적으로 자연적인 컬러를 사용하면서도 도시적 느낌을 줄 수 있는 소재를 찾다가 저희가 선택한 것은 연녹색의 frp 그레이팅, 그리고 녹색빛을 은은하게 띄고있는 투명한 유리블럭이었습니다. 균일한 간격과 형태로 공장에서 제작된 frp 그레이팅은 형태적으로 인공적이고 도시적인 느낌을 주지만, 빛을 비추었을 때는 맑고 선명한, 마치 나뭇잎 사이로 비추는 햇빛 같은 영롱한 느낌을 주거든요.
또한 유리블록을 켜켜이 쌓고 빛을 비춰 마치 물빛이 아른거리는 듯한 효과를 의도해서 흙의 컬러로 쌓아올려진 공간에 자연의 유한 아름다움을 새겨넣었습니다.
그 외에도 세로길이로 반복하여 분절한 거울, 입구에서부터 보이는 커다란 석재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마브서울이 가진 공간적 경계를 허물고 외부로의 확장을 의도했습니다.
공간을 채워내는 브랜드와 제품, 고객이 늘어날수록 의도적으로 비워내고 열어낸 공간들이 더욱 빛을 발해
‘마브 서울’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일상 속 아웃도에 대한 메세지에 설득력을 더해줄 거라고 생각합니다.